애플이야기/아이폰게임

킹 오브 파이터즈13이 아이폰으로 재림, 킹 오브 파이터즈-i

무적초인 2011. 7. 11. 17:41

몇 년 전 자사의 인기 대전 격투 시리즈인 '스트리트 파이터4(이하 스파4)'를 콘솔로 출시하여 좋은 반응을 얻은 바 있고, 이 인기에 힘입어 스파4를 아케이드와 PC로 이식 했다. 특히, 콘솔과 PC로 출시된 스파4는 전 세계 유저들과 언제든지 즐길 수 있는 온라인 멀티플레이 모드를 지원해 화제가 됐으며, 이로 인해 게임계에서는 또 한번의 대전 격투 붐이 일어났다.

 

아울러 캡콤은 여기서 더 나아가 최근 게임업계에서 새로운 블루칩으로 평가 받는 아이폰게임시장에도 스파4를 이식했고, 최근에는 온라인 멀티 플레이 모드를 지원하는 버전업판 '스트리트 파이터4 볼트'를 선보여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최근 출시한 스트리트 파이터4 볼트

 

이런 와중 과거 캡콤과 함께 대전 격투 붐을 이끌 었던 'SNK(현 SNK플레이모어)'의 행적을 살펴보면 2년전 에는 오랜 기간 개발했던 '더 킹 오브 파이터즈12(이하 킹오파12)'를 시리즈 15주년 기념 작으로 출시했지만 미완성 느낌이 나는 게임성과 구성, 그리고 성의 없는 콘솔판 이식 등으로 과거의 위상을 떨어뜨린 바 있다. 이후로도 SNK는 출시하는 게임마다 그리 큰 반응을 얻지 못했고, 결국 올해 초 SNK에서는 "재정 악화 등이란 이유로 게임 개발 사업부를 철수하고 라이센스만 판매하거나 실질적인 수입을 얻을 수 있는 파칭코 사업하겠다"라는 말까지 흘러나왔다. 이에 덩달아 '더 킹 오브 파이터즈13(이하 킹오파)'의 콘솔판 이식도 힘들어 질 것 같다는 소문까지 떠돌게 됐고 많은 유저들이 안타까워했다.

 

더 킹 오브 파이터즈13 아이폰으로 부활

모든 것은 시간이 해결해준다는 말이 있듯 최근 킹오파13의 콘솔판 이식 소식이 전해졌고, 그런 가운데 아이폰용 킹오파13인 '더 킹 오브 파이터즈-i(이하 킹오파i)'가 별다른 소식 없이 앱스토어로 깜짝 출시되어 많은 대전 격투 게임 유저들을 놀라게 하고 있다.

 

킹오파i는 아케이드나 콘솔(킹오파13 콘솔판은 출시 예정)로 나온 작품을 아이폰에 최적화하여 재탄생 시킨 게임이며, 스파4와 같이 캐릭터나 컨텐츠들이 처음부터 모두 공개되지 않았지만 업데이트를 통해서 차차 제공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아이폰용 스파4가 좋은 반응을 얻자 비슷한 형태로 출시한 킹오파i

 

전작 시스템들을 대폭 폐지

이번 킹오파i는 전작 킹오파12에서 있던 카운터게이지를 이용한 시스템들을 모두 폐지했고, 킹오파i(13)만의 독자적인 신규 시스템을 추가했다. 신규 시스템은 'NEO MAX 초필살기', '하이퍼 드라이브 모드', 'EX 필살기/EX 초필살기'가 있으며, 각 시스템에 대한 설명은 아래와 같다.

 

NEO MAX 초필살기는 파워게이지가 3단계 이상 모인 상태에서 드라이브 게이지가 풀로 채워지면 사용 할 수 있는 일발역전 필살기로 기존의 초필살기보다 화려하고 강렬한 쾌감을 주는 시스템다. 다음인 하이퍼 드라이브 모드는 드라이브게이지가 풀로 채워졌을 때 사용하게 되면 평소에 캔슬이 불가능했던 기술들을 캔슬되는 시스템이며, 마지막인 EX 필살기/EX 초필살기는 파워게이지를 사용해 기존의 필살기/초필살기를 강화 시키는 시스템이다.

 

새로 추가된 시스템들은 게임의 재미를 증폭 시킨다

 

오랜만에 등장한 빌리칸과 다양한 즐길거리

대부분의 이식판 '더 킹 오브 파이터즈' 시리즈는 다양한 즐길 거리가 마련됐는데 킹오파i에서도 이런 부분들은 건재하다. 살펴보면 '더 킹 오브 파이터즈2003'이후로 오랜만에 등장한 이식판 오리지널 캐릭터 '빌리 칸'과 다양한 무비와 일러스트, 노벨 등을 볼 수 있는 '갤러리'모드가 구비돼 아케이드에서 느낄 수 없었던 색다른 재미를 주고 있다.

 

오랜만에 등장한 빌리 칸은 복장도 원점회귀

 

더블클릭을 하시면 이미지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즐길 거리가 구비된 갤러리모드

 

또한 플레이 중 얻을 수 있는 트레이닝 카드는 수집 욕구를 자극 시키고, 중복되는 트레이닝 카드는 샵에 판매하여 코인으로 바꿀 수 있다. 코인은 다른 카드나 코스튬을 구입하는데 쓰인다.

 

중복되는 트레이닝 카드는 판매하여 코인을 얻을 수 있다

 

아이폰 만의 강점인 간단한 조작

본 게임은 아이폰 전용으로 만들어진 게임답게 모든 조작이 단순화됐다. 먼저 약공격, 강공격으로 이뤄졌던 펀치, 킥버튼이 각각 하나의 버튼으로 통일됐고, 필살기와 구르기, HD(하이퍼 드라이브)역시도 하나로 버튼으로 사용 가능하다. 또한 스파4와 같이 초필살기나 NEO MAX초필살기는 체력게이지 밑에 있는 별도의 게이지들을 터치하면 손쉽게 사용할 수 있다.

 

모든 버튼이 스마트하게 구성됐다.

 

캐릭터가 적어서 아쉬우나 꾸준히 추가될 예정

킹오파i는 원작과 큰 차이 없을 정도로 이식률이 훌륭해서 현재 인기가 고공행진 중이고, 여기에 신규 캐릭터 6명과 신규 스테이지 1개가 무료로 업데이트 예정 중이라 하여 많은 유저들이 기대하고 있다.

 

허나 이번 킹오파i는 블루투스를 이용한 멀티 대전 외에 Wi-Fi를 이용한 멀티플레이어 모드를 지원하지 않기에 아쉬운 부분들도 보이지만 스파4가 멀티플레이어 모드를 포함한 확장판을 별개로 출시한 사례가 있으므로 본 게임도 업데이트나 개별 판매를 통해 멀티플레이어모드가 지원되길 기대해본다.

 

멀티 플레이만 지원됐다면 금상첨화였을텐데…

 

가격 - 7.99달러
용량 - 225 MB
출시일 - 2011년 7월 7일

http://itunes.apple.com/us/app/the-king-of-fighters-i-002/id445305792?mt=8

 

http://iphone.gameshot.net/?fn=9&bbs=ip_game&no=42949644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