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이야기/게임이야기

유유백서 포레버를 해보고

무적초인 2009. 4. 21. 23:05

유유백서 포레버의 타이틀화면

 

현재 헌터X헌터로 많은 논란 거리를 만들고 있는 토가시 요시히로를 스타급 작가로 만든 만화 유유백서. 이번 리뷰는  그 유유백서를 총망라한 게임 유유백서 포레버에 대해 알아보겠다.

 

주인공 유스케와 친구들

 

먼저 유유백서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자면, 어린아이를 구하다가 교통사고를 당해 죽을 운명이 아니였던 주인공 유스케는 여러 과정을 통해 부활을 하게 되고 그 후 많은 동료들을 만나 함께 요괴퇴치를 하는 내용이다. (자세한 내용은 케이블 채널에서도 자주 애니메이션이 재방영해주니 생략)

 

 

정신 줄 놓으며 감상하기 알맞은 실사판

 

또 유유백서는 1990년대에 연재를 시작하였고 애니메이션은 1992년도에 만들어졌는데, 애니메이션 자체가 워낙에 완성도가 뛰어나 원작만화보다 인기가 더 많게 되었으며, 국내에도 그 인기에 힘입어 실사영화가 만들어졌다. (실사 DVD는 현재에도 쇼핑몰에서 저렴하게 판매하니 이런쪽에 취미가 있다면 구해서 보는것도 좋다)

 

게임에 들어가서

 

 

 

오프닝은 원작의 그 오프닝을 폴리곤으로 구현화했다

 

유유백서 포레버(이하 포레버)는 이전에 소개 했던 드래곤볼Z 시리즈(이하 Z시리즈)와 같은 딤프스에서 제작하였으며, 드래곤볼Z와 같이 게임으로써의 발매는 3DO 이후로 오랜만에 콘솔로 등장한 작품이다.

기본적인 조작은 약공격, 강공격, 가드, 영요격(Z시리즈의 기공탄이라 생각하면 된다), 변신, 회피로 되어 있으며, Z시리즈를 많이 해왔던 유저라면 가볍게 플레이 할수 있을것이다.

 

보탄이 친절하게 설명해주는 모드화면

 

본 게임의 메뉴는 유유백서, 가칭코파이트, 겐카이의 도장, 영계거대자료관, 영계7가지도구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메뉴에 대해 알아보겠다.

 

유유백서

 

 

암흑무술대회에서는 원하는 캐릭터들로 다른 전개를 펼칠수 있다

 

주인공들로 원작에 없던 마계통일을 할수 있다

 

첫 메뉴인 유유백서모드는 일종의 스토리모드이며, 암흑무술대회편부터 마계편까지 진행할수 있고, 암흑무술대회편에서는 원작에서 싸우지 않았던 캐릭터들을 선택해 붙여볼수 있거나 토구로와도 결판을 낼수 있다.

아울러 마계편에선 유스케, 히에이, 쿠라마 중 선택을 하여 원작에 없던 마계를 통일 할수 있으니 원작에서 유스케의 패배가 아쉬웠다면 한번 유스케를 선택해 마계를 통일해보자.

 

 

 

원작 애니메이션처럼 타이틀콜과 아이캣치, 엔딩등도 있다

 

 

 

 

일부 이벤트나 최종엔딩은 새로 음성이 녹음 된 고화질영상으로 감상가능

 

또 이 유유백서모드는 애니메이션처럼 프롤로그와 예고편, 엔딩등이 나오며, 일부 이벤트 영상은 성우들이 새로 음성을 녹음한 고화질 영상을 볼수 있으니, 이 부분만 따로 보더라도 대단한 가치가 있다.

 

가칭코파이트

 

사회자 고토는 게임 중간중간 중계도 한다

 

다양한 캐릭터들로 CPU나 친구들과 겨룰수 있다

 

무도회모드도 있어서 자유롭게 원하는 캐릭터들로 무도회를 할수 있다

 

가칭코란 일본에서 스모등에서 기합식으로 쓰는 단어인데 제대로 해보겠다 또는 진검승부식으로 쓰이는 단어고, 게임에서는 일반 대전모드라 생각하면 되며, 무도회모드도 있으니 자신만의 무도회도 꾸며 볼수도 있다.

 

겐카이의 도장

 

겐카이사범이 직접 나와 기본 조작을 알려준다

 

캐릭터를 여기서 육성해서 가칭코파이트모드에서도 사용할수 있다

 

 

 

유유백서모드에서 안나온다 했던 센스이편이 겐카이의 도장에서 나온다

 

겐카이의 도장은 게임의 기본조작을 알려주거나 캐릭터들을 육성시킬수 있는 모드로 이 곳에서 나오는 10인을 연속 대전할수 있는 수행모드를 클리어하게 되면 센스이편을 선택할수 있다. (중간 과정은 다 잘라 먹고 바로 마계터널 뚫고 마계에서 대전하는 시나리오뿐이라 아쉽지만...)

 

영계거대자료관

 

코엔마가 친절하게 설명해주는 부록모드인 영계거대자료관

 

 

 

적에게 강대한 데미지를 주는 초필살영요격

 

 더블클릭을 하시면 이미지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겐카이는 영광파동권을 사용을 하게 되면 세포가 순간 활발해져 잠시 동안 젊어질수있다

 

 

 

마족 각성 유스케는 라이젠이 없어도 자유롭게 변화한다

 

 

음악이나 캐릭터 모델링도 감상할수 있다

 

이어서 영계거대자료관은 일종의 부록모드인데 유유백서모드에서 나왔던 영상들이나, 적에게 강대한 데미지를 주는 초필살영요격, 적을 일격에 해치우는 일격필살쳐부시는오의, 변신등의 영상을 언제든지 볼수 있는 영계활동사진이나 캐릭터모델링, 음악등을 감상할수 있다.

 

영계7가지도구

 

영계의7가지도구를 옵션으로 표현해놨다

 

영계의7가지도구는 옵션모드이며, 원작에서 나왔던 7가지의도구로 옵션모드를 표현해놨기 때문에 원작팬이라면 이 곳에서도 잔재미를 느낄수 있다. (보편적인 옵션모드이므로 자세한 설명은 생략)

 

그 외

 

로딩중에 나오는 영계수 푸는 주로 육성하는 캐릭터의 외형에 따라 변화한다

 

 

코엔마의 비서라고 할수 있는 애니메이션 오리지널 캐릭터 사오토메 조르쥬

 

그 외에도 원작에서 나왔던 유스케의 분신인 영계수 푸가 주로 육성했던 캐릭터의 외형으로 변화를 하거나, 애니메이션 오리지널 캐릭터 사오토메 조르쥬도 플레이 캐릭터를 사용할수 있어 드래곤볼Z 시리즈의 미스터 사탄 이상으로 코믹함을 보여 주고 있다. (조르쥬성우인 니시무라 토모미치는 유유백서의 나레이션도 담당하고 있으며, 원작에서는 이것을 이용한 개그들이 나왔고, 게임에서는 이것을 이용한 일격필살쳐부시는오의가 있으니 반드시 필견이다)

 

카운터할때 연타를해 게이지를 채우면 일부데미지가 회복하며 부활한다

 

 

연출도 멋지고 적도 일격에 해치우니 참으로 통쾌한 기술이다

 

또 위에 소개 했던 일격필살쳐부시는오의에 대해 추가적으로 설명하자면, 본 게임에는 다운이 따로 있어 카운트내에 버튼 연타를 하게 되면 1-2번정도 부활을 할수 있게 되는데 일격필살쳐부시는오의를 사용하게 되면 카운터 없이 일격에 해치울수도 있으며, 연출도 멋지기도 하니 꼭 마스터해야될 기술이다. (일격필살기인 대신 타이밍이 맞추기가 좀 힘들다)

 

단점

 

유스케성우 사사키 노조무의 목소리가 예전과 다르다

 

암흑무술대회부터 시작해 그 이전 캐릭터들이 나오지 않는게 아쉽다 (사진은 주작)

 

조작은 간단하지만 패턴이 단순해 금방 지루해진다

 

포레버의 단점은 유스케성우인 사사키 노조무가 목소리 톤이 완전히 바뀌어버려, 예전의 미청년 목소리가 아닌 중년목소리가 나와서 다른 사람이 연기하는것 같은 느낌을 들게 하여 아쉽고, 암흑무술대회 이전의 캐릭터들이나 센스이편의 몇몇 캐릭터들이 나오지 않아 아쉽다. 아울러 게임의 조작은 간단하지만 단순한 패턴으로 이어지는 게임은 유저들이 금방 지루하게 된다.

 

마치며

 

토구로의 명대사라하면 역시 100% 중에 100%!!

 

이 게임 이후로 유유백서 -사투 암흑무술대회 120%-가 발매 되었지만 처절한 게임성으로 외면을 받았기 때문에, 이 게임이 근래에 나온 유유백서 중 제일 괜찮았던 게임이였으며, 완성도가 높아보인다. 또 이곳 저곳에서 원작의 팬들을 끌어오기 위한 요소들을 대량으로 집어 넣었기 때문에 원작의 팬이라면 재밌게 플레이할수 있는 게임이다.

 

글쓴이가 쓰는 거의 대부분의 게임들은 외면은 받았지만 곰곰히 즐겨보면 괜찮은 수작 위주의 게임들인데, 본 게임 역시 그런 게임 중 하나인것 같다.

유유백서는 현재에도 상품화 가치가 있는 작품이기 때문에 NDS등으로 신작이 틈틈히 발매되기도 하고, 앞으로의 차기작들도 발매가 될것이겠지만, 게임성 없는 차기작보단 이 게임을 좀 더 개량해 후속작을 내줬으면 하는 바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