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에 PS로 발매되었던 슈퍼로봇대전알파와 큰차이 없는 타이틀화면
1999년 컴플리트박스를 마지막으로 반프레스토는 기존의 슈퍼로봇대전(이하 슈로대)를 하청제작했던 윙키소프트와 불화로 결별을 하고 독자적으로 제작 신시리즈를 개발하게 되었다. (신시리즈 개발전에 닌텐도64의 슈로대64를 허드슨과 공동출자로 개발, 발매하였지만 이것 역시 불화가 생겨 결국 독자적으로 게임사업을 허가 받아 직접 개발하게 된다)
이번 이야기는 외주제작사에게 개발을 맡기고 주로 발매를 하던 반프레스토가 불화로 인해 외주제작사와 없이 본격적으로 직접 게임을 제작하게 되는데 그 제작 된 게임 중 첫 작품인 슈퍼로봇대전 알파 For DC(Dream cast)에 대해 알아보겠다.(편의상 PS판 알파는 2D알파, DC판 알파는 3D알파로 표기)
보통 유저들은 DC판 알파가 PS판 알파의 리메이크작이라고 생각하지만 실상은 공동개발된 작품
먼저 본 게임을 소개하기 전에 슈퍼로봇대전 알파 For DC가 반프레스토가 직접 게임 사업에 들면서 첫 제작 했던 작품이라는 말에 의아하게 생각하는 유저들이 있을지 모르기 때문에 간단히 설명하자면 반프레스토가 처음 알파를 제작할 당시 기존의 작품들과 차별화를 주기 위해 두가지의 컨셉으로 개발을 하게 되었다. 하나는 기존부터 제작해오던 PS로 전투의 풀애니메이션화인 2D알파를, 그리고 또 하나의 작품은 당시 여러 작품들이 2D에서 3D로 넘어가는 시기였기 때문에 그에 맞춰 그 당시 차세대기 였던 DC로 3D알파를 제작을 하게 된다.
아울러 그동안 슈로대를 PS로 제작하면서 PS에 대한 전반적인 개발툴에 대한 이해와 기술들로 인해 PS의 2D알파를 먼저 제작하게 되어 발매 되었고(제작사가 아니라 자세히는 모르지만 차세대기인 DC보다 PS가 유저층이 더 많았기 이쪽에 더 전력투구 했을지도 모른다는 추측이 가기도 한다), 3D 알파는 첫 3D작품에 DC라는 새로운 기종에 대해 이해와 기술이 부족했는지 후속작 슈로대 알파 외전 이후에 발매하게 된다.
PS판과 DC판의 비교
오프닝을 비교해보면 건담들에게 눈동자들이 있다. 하지만 후에 만든 3D알파 오프닝에는 사라졌다
본론으로 들어와서 3D알파에 대해 알아보자면 2D알파보다 늦게 나온 만큼 추가된 점과 달라진 점이 다양한데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다. 오프닝부터 살펴보자면 초기 SD건담들에게 눈동자가 있었지만 G제네레이션시리즈가 발매 되면서 눈동자가 사라지게 되었는데, 반프레스토도 그걸 의식했는지(또는 반다이에서 G제네레이션을 밀어주려고 변경 요청 했을지 모른다는 추측이 가기도 한다) 개발도중 이전에 발매 되었던 슈로대와 달리 G제네레이션시리즈처럼 건담들의 눈동자를 삭제해서 이전 작품들과 다른 느낌이 들게 하였다.(일설에는 건담의 전투데모 캐릭터들에게 눈동자를 붙여 놓으면 전혀 어색하지 않기 때문에 눈동자를 그렸다 지웠다는 설도 있다)
맵상에 약간의 이펙트와 대사로만 이루어진 그 명장면들과 다르다(자이언트 로보 캐러데모)
마크로스 캐러데모
에바양산형 캐러데모
두번째로 2D알파에서는 원작의 명장면들이 맵상에 재현 될시, 맵의 유닛에게 약간의 이펙트와 동작을 넣어주거나, DVE(드라마틱 보이스 이벤트 Dramatic voice event)로 처리되어 원작의 감동을 주고 있지만, 3D알파에서는 더욱 업그레이드 되어 폴리곤영상으로 재현된 원작의 이벤트를 볼수 있다.(또 한번 언락하게 되면 언제든지 감상 가능)
2D알파와 달리 전부 폴리곤으로 재현
이어서 세번째는 각각의 작품의 전투데모가 2D와 3D로 나뉘는것과 같이 3D알파는 맵과 유닛에도 차별화를 두어 폴리곤화 시켰고, 맵의 방향을 돌릴수 있어 지정된 방향으로만 즐길수 있던 2D알파와 달리 유저들이 취향에 맞는 방향에서 플레이 할수 있다.
전투시의 캐릭터창 비교
전투와 맵캐릭터창과 인터미션캐릭터창도 새로그려졌다
또 정해진 사이즈의 창에 표현되었던 캐릭터 그래픽이 알파시리즈 이후로는 큼지막하게 표현되었는데, 3D알파에서는 2D알파보다 고해상도로 전부 새로 그려 3차알파까지 이 캐릭터 그래픽을 베이스로 약간의 수정을 거쳐 쓰였다.(AP도 사용되긴 했으나 3차 알파처럼 중복 되는 캐릭이 적으니 생략)
효율이 떨어졌던 자이언트로보는 강화되었고, 최종보스 원킬의 SRX는 약화되었다
다이탄3의 다이탄 재벌린은 2D알파보다 연출이 뛰어나다
그 외에도 2D알파에서는 제대로 다루지 않았던 원작애니의 특유의 공격모션이나 회피모션등이 재현되었으며, 전체적으로 문제가 많다고 지적 된 2D알파의 밸런스를 3D알파에서 대폭으로 수정하였으나, 슈퍼로봇이 최종보스에게 원킬당하는등의 또 다른 문제를 만들어내기도했었고, 정신커맨드의 효과와 주인공생일도 변경이 변경되기도 하였다.
마크로스 극장판 -사랑을 기억하십니까- 스테이지에서는 보컬곡이 흐른다
2D알파와 3D알파의 비교로 단연 으뜸이라고 할수 있는점은 이 작품말고는 단 한차례도 재현된바 없는 마크로스 극장판 메인테마곡 사랑을 기억하십니까가 보컬로 나온다는 점.(이 보컬곡만으로도 이 게임의 존재가치가 있으며 글쓴이는 당시 이 시나리오을 플레이하며 감동의 눈물을 흘린 기억이 있다)
DC판만의 추가요소
신참전작 기갑무장 G브레이커(그 외에도 선라이즈영웅담에서 나온 아무로와 쇼우전용기도 등장)
선발매된 2D알파와 달리 3D알파는 후발매되었으니 추가된 점들도 당연히 있는데, 바로 선라이즈영웅담의 오리지널 캐릭터 기갑무장 G브레이커이다. 이 작품은 특이하게 애니메이션이나 원작만화 위주로 출연하던 슈로대와 달리 타게임의 주인공 작품이 출연하게 된것은 지금까지의 슈로대의 틀을 깨는 요소 중 하나이며, 후에 3차알파와 최신작K에 등장했던 전뇌전기 버추어온시리즈의 참전에 발판이 된것 같다.
원작에서의 캐릭터들이나 동일계열작품의 캐릭터들이 하나로 모여서 공격을 하는 합체기시스템
한 원작에 두 작품이 출전한적 없지만 같은 시리즈이기 때문에 합체기도 사용하는 초전자형제
그리고 슈로대64에서 호평받던 시스템인 합체기는 2D알파부터 재현하려는 의지를 보였으나 기기성능상 재현되지 못하였다. 그렇지만 3D알파는 상위기종이기 때문에 충분히 재현되어 2D에서 2%부족했던 신지와 아스카의 유니존킥 이벤트나 콤바트라나 볼테스의 대사로만 나오던 초전자계열 합체기도 사용할수 있게 되었다.
유저들이 꿈꾸는 네오그랑존과 아스트라나간의 대결도 펼칠수 있다. 결과는 설정대로 네오그랑존의 승
이에 굴하지 않고 인피니티 실린더로 공격하는 아스트라나간
추가시나리오에서는 자이언트로보의 시나리오도 마무리 된다
또 3D알파에서는 추가시나리오가 등장하는데 이 추가시나리오는 원작자가 죽어서 판권이 분리되어 더이상 슈로대에 참전하기 힘든 자이언트로보의 스토리정리와 후속작을 위한 요소들을 완전히 배제하는 스토리로 진행되는데 이 시나리오에서만 추가 된 네오그랑존은 진정한 보스의 위용을 보여준다
아울러 2D알파에서 획기적인 기능이였던 전투데모 스킵의 업그레이드 버전인 전투데모 중 강제스킵기능까지 추가되어 슈로대MX가 발매되기전까지 3D알파만의 최고의 기능이였다.
단점
사실 2D알파랑 3D알파의 로딩은 큰차이는 없지만 이 화면 때문에 체감상 로딩이 더 길어보였다
이어서 단점에 대해 알아보자면, 단연 로딩부분을 먼저 꼽을수 있다. 실상 로딩은 2D알파나 3D알파나 큰차이는 없지만 화면이 뜨며 로딩을 하는 2D알파와 달리 3D알파에서는 까만화면에 Now Loading란 하얀글자가 떠서 체감상 로딩이 더 길어 보였으며, 3D알파만의 최고요소인 사랑을 기억하십니까 스테이지에서는 보컬이 나와 감동적이긴 하였지만, 그 보컬로 인한 로딩으로 스트레스가 쌓이는게 현실이다. (이 보컬을 강조하게 위해 당시 미국에 있던 민메이성우이자 가수인 이이지마 마리가 있는곳까지 찾아가 불과 10초정도 되는 CM나레이션까지 녹음하는 수고를 했지만 현실은...)
무비데모의 해상도가 PS판 그대로라던가 엔딩에서 나오던 영상이 삭제되어 아쉽다
맵이 2D알파보다 지저분한 느낌이 든다
그 외에도 알파외전 이후에 발매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음성이 알파때 음성 그대로 쓰였고, 건담의 빔샤벨 연출이나 빔라이플 연출이 유닛폴리곤만 다르고 모션이 완전 같다던가, 2D알파에서 나왔던 엔딩영상삭제와 무비데모의 해상도가 PS판 그대로인 점. 그리고 이후 작품인 슈로대 임팩트에서 문제 되었던 건물사이에 유닛이 가려져 분간이 힘들다던가 유닛의 폴리곤이 지저분해서 아쉽다.
마치며
기본적으로 등장하는 작품들은 대부분 2D애니메이션이다
마지막으로 3D알파는 PS계열로 발매 된 알파시리즈처럼 시리즈화가 힘들고 자이언트로보의 재참전이 힘들기 때문에 본작만의 추가시나리오를 넣어 한번에 정리하는 경파한 스토리를 자랑했으며, 보컬곡 사랑을 기억하십니까는 지금봐도 신선한 시도이다.
또 일반적으로 슈퍼로봇대전은 2D로 만들어진 애니메이션 작품들이 등장하는게 대부분이라 3D작품이라면 거부반응을 보이는 유저들이 대부분인데 이번에 소개했던 3D알파의 일부공격 모션자체는 후에 나온 GC(또는 XO)나 2D작품보다 훌륭하고, 2D작품에서 표현못하는것을 표현해줬으니 이번 기회에 한번 색안경을 벗고 3D로 만들어진 슈로대의 본질에 대해 또 다른 시각으로 재평가해줬으면 하는 바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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