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이야기/슈퍼로봇대전 리뷰

슈퍼로봇대전Z 스폐셜디스크를 해보고

무적초인 2009. 3. 10. 23:48

전작과 마찬가지로 미즈키이치로의 타이틀콜로 시작됩니다

 

2008년 9월에 발매 된 슈퍼로봇대전Z(이하Z)를 기본 베이스로 부록요소만 모은 팬서비스 디스크인 슈퍼로봇대전Z 스폐셜디스크(이하 ZSD)가 발매되었습니다.

 

ZSD는 이전에 발매했던 신슈퍼로봇대전 스폐셜디스크(이하 신SD)처럼 추가요소만 모아놓은 부록디스크이며 신SD처럼 본게임 외에 별도로 구입해야 됩니다.

 

본 게임의 구성은 크게 엑스트라스테이지, 라이브러리, 스폐셜시어터, 배틀뷰어의 4가지의 메뉴로 분류되어 있으며, 각 메뉴마다 서브메뉴들이 있으므로 각 각의 메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엑스트라 스테이지

 

ZSD의 메뉴화면

 

스토리모드와 챌린지배틀을 즐길수 있는 엑스트라스페이지메뉴

 

먼저 알아볼 엑스트라 스테이지는 본편과 다른 시점에서 진행되는 서브시나리오를 즐길수 있는 메뉴이고, 스토리모드와 주어진 미션에 맞추어 클리어해야되는 챌린지배틀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제3차슈퍼로봇대전알파의 타이틀화면과 서브시나리오

 

스토리모드부터 소개하자면 제3차슈퍼로봇대전알파에서는 본편과 별도로 원작애니중심의 이야기를 다룬 서브시나리오를 플레이할수 있었는데 ZSD는 그 서브시나리오들을 하나의 파트로 묶어 적군들의 시점으로 플레이하거나 본편에서 다루지 못했던 스토리등으로 플레이할수 있습니다.

 

여러시점에서 플레이 가능한 스토리모드

 

보통 한파트의 시나리오당 3-5개의 시나리오로 이루어져 있으며, 기본으로 총4개의 파트가 있습니다. 이 4개의 파트를 클리어하면 Z이후의 이야기를 그린 후일담시나리오가 개방이 되고 이 부분에 대해서는 이후에 설명을 하겠습니다.

 

본편 Z와 연동하면 플레이가 한층 더 쉬워집니다.

 

스토리모드를 시작하기 전에 Z를 클리어해본 유저들은 자금과 PP등이 연동 되기때문에 스토리모드 플레이하시기전에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Z의 적군세력으로 이루어진 연방의 특설부대 팬텀페인

 

스토리모드에서 눈여겨 볼 시나리오중 하나인 어나더사이드 레코드편. 이 시나리오는 많은 유저들이 한번쯤 생각해보았을뻔한 악역으로만 이루어진 시나리오인데 여러의미로 감동적인 부분중 하나입니다.

 

 

 

전형적인 악인인 베가대왕과 유쾌한친구들(?)

 

보통 악역이라고하면 위의 사진과 같은 유쾌한친구들을 보통 떠올리고는 하는데 SPD에선 유쾌한친구들이 아닌 인간들로만 구성 된 부대라서 약간이 아쉬움이 없지 않아 있습니다.

 

 

 

본게임에서 추가된 유닛인 레무레스시작형과 검은카리스마

 

어나더사이드 레코드편에선 Z에서 나오지 않았던 검은카리스마의 전투용캐릭터와 레무레스시작형이 나오고, 검은 카리스마의 음성은 가면에 자체적으로 음성변조프로그램이 있는지 음성이 변조 되어서 나와 진지한 시나리오임에 불구하고 목소리로 인해 분위기가 코믹하게 변해버립니다. 검은 카리스마의 전투데모는 스킵하시지 마시고 꼭 보시는걸 추천합니다.

 

Z이후의 이야기를 즐길수 있는 후일담시나리오

 

기본적으로 있는 4개의 파트를 클리어하면 후일담시나리오가 개방이 되는데 이 파트는 Z의 이후 스토리를 플레이 할수 있습니다.

 

 

 

 

 

킹게이너의 원안 중 하나인 블랙오버맨 XAN

 

후일담 시나리오에서 눈여겨볼 요소는 킹게이너의 초기원안 중 하나인 XAN. ZSD만의 완전 신작 기체이며 연출 또한 선라이즈감수하에 완전 오리지널로 만들어졌으니 필견입니다.

Z에서 처음 영상화된 발디오스의 최종기 발디로저나 그레이트 제오라이머등처럼 원작에서 나오지 못하거나 설정에서만 있는 기체, 연출등은 슈퍼로봇대전에서만 볼수 있기 때문에 이런 요소때문에 이번작 역시 슈로대팬들의 구입욕구를 자극하게 됩니다.

 

 

 

연동과 클리어할때마다 배로 불어나는 자금과 PP

 

위에서 소개했던 연동 부분에 대해 추가적으로 설명해보자면 Z의 두주인공을 클리어한 세이브데이터가 있으면 자금과 PP등이 연동이 되고, 각 파트를 클리어할때 역시 자금과 PP등이 추가적으로 합산이 됩니다.

적은 시나리오에 많은 캐릭터를 키울수 없기 때문에 자금과 PP가 합산이 될때마다 배로 올라가 유저들 마음껏 육성은 가능하지만 각 파트마다 캐릭터육성이나 유닛개조가 연동이 되지 않고 별도로 취급받기 때문에 캐릭터와 유닛만 개조하는데 본 게임보다 시간을 더 투자하게 되어 많은 지루함을 줍니다. 소대시스템처럼 후속작에선 개량 또는 개선 되어야할 부분 중 하나.

 

 

본편에 나오지 않았던 캐릭터들도 등장합니다.

 

그 외에도 Z본편에 등장하지 않았던 캐릭터들도 다수 등장하거나 새로운 복장들도 존재합니다. 사진의 두 여인을 간단하게 소개하면 갓시그마의 사령관 테랄과 한몸으로 융합한 리나와 케이와 하룻밤을 보내 아테나를 가지게 되는 티나.

 

 

 

주어진 조건에 맞추어 클리어해야되는 챌린지모드

 

엑스트라스테이지의 또 다른 모드인 챌린지모드. 챌린지모드는 닌텐도계열 휴대용씨리즈에서 나왔던 쯔메로봇대전의 콘솔버전이고 주어진 조건에 맞추어 클리어 해야됩니다. 총 시나리오는 6개이며 난이도는 3가지입니다.

 

 

2. 라이브러리

 

캐릭터대도감이나 로봇대사전등을 볼수 있는 모드

 

 

 

라이브러리의 화면모음

 

 

 

슈퍼로봇대전OG외전과 ZSD의 로봇대도감 중 전투데모 비교

 

라이브러리모드는 기존의 작품에 있던 옵션모드라 생각하면 되는데 ZSD에서 달라진점은 시나리오챠트가 ZSP의 스토리모드로 변경 되었다는 점과 일부캐릭터, 유닛추가 그리고 로봇대도감에서 슈퍼로봇대전OG외전(이하 OG외전)처럼 각 유닛마다 모든 무기의 전투 데모를 볼수 있다는 점입니다.

 

 

3. 스폐셜 시어터

 

여러가지 부록요소를 즐길수 잇는 스폐셜시어터모드

 

스폐셜시어터의 부가메뉴

 

 

중단메세지집

 

무비집

 

 

 

 

 

설정자료집

 

ZSD의 진정한 묘미중 하나인 스폐셜시어터모드. 스폐셜시어터도 엑스트라스테이지처럼 여러개의 부속메뉴로 이루어져있고, 간단하게 소개하자면 중단메세지를 세이브노가다 없이 원하는대로 골라 볼수 있는 중단메세지집, 본 게임에 나왔던 CG무비를 감상할수 있는 무비집, 원화를 볼수있는 설정자료집, 전투영상퍼레이드를 감상하는 배틀시어터라는 4개의 메뉴로 구성되 있습니다.

 

 

 

전투데모만 편안하게 볼수 있는 배틀시어터모드

 

4개의 부속메뉴중 배틀시어터는 ZSD에서 처음 생긴 메뉴인데 원작의 시나리오대로 전투가 진행되는 부분과 제작사에서 인위적으로 만든 부분으로 나뉘어져 있고, 각 파트마다 길게는 1시간이상 되는것도 있기 때문에 한편의 애니를 본다고 생각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4. 배틀뷰어

 

배틀뷰어모드

 

 

 

 

전작들보다 개량되어 돌아온 프리배틀모드

 

마지막메뉴인 배틀뷰어모드는 신SD나 OG외전에 있던 프리배틀모드이며, 이 두 작품마다 간단하게 볼수 있도록 개량되었으니 유저들은 자유롭게 원하는 전투데모를 만들어 감상하시면 됩니다.

 

 

 

ZSD는 신SD와 마찬가지로 본편은 미포함이고, 본작를 즐겼던 유저들을 위한 팬디스크이기 때문에 Z본편을 즐기지 않고 ZSD만 즐기기에는 약간의 무리가 있으며, 가격 또한 신SD와 달리 보너스 디스크 치고는 가격이 높아 국내나 자국에서 유저들에게 많은 원성을 사고 있습니다.

 

하지만 본 게임자체는 Z를 즐겼던 유저들에게는 좋은 선물 격인 작품이기 때문에 여유가 되시면 한번쯤 구입해보시는것도 좋을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