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이야기/게임이야기

스트리트파이터 애니버서리 컬렉션을 해보고

무적초인 2009. 2. 11. 21:47

스트리트 파이터 애니버서리 컬렉션 타이틀화면

 

이번 리뷰는 격투 게임의 전설 스트리트파이터(이하 스파). 그 전설의 핵심을 총망라한 스파 애니버서리 컬렉션에 대해 소개해보겠습니다.

 

 

두가지 게임을 하나의 DVD로 즐길 수 있습니다

 

애니버서리 컬렉션은 일본에서 각 각 나누어 발매했던 역대 스파2의 모든 버전들이 하나로 모은 하이퍼 스파2와 그 후속작 스파3 서드 스트라이크의 합본입니다.

 

 

 

하이퍼 스파2 메인화면

 

두가지 게임 중 하나인 하이퍼 스파2에 대해 소개 해보자면, 발매당시 스파2는 대전액션이라는 장르의 틀을 잡기도 하고 그 만큼 인기도 많아 여러버전이 발매 되었는데, 그 버전들을 하나의 게임에서 모두 즐길 수 있게 정리한 게임입니다.

 

 

 

역대 스파2 캐릭터들이 버전별로 나옵니다

 

또 각 각의 버전마다 밸런스, 모션, 기술이 다르기 때문에 같은 캐릭터라도 다른 느낌으로 플레이가 가능하며, 상대와 대전을 하게 되면 상대의 패턴이 각 각의 버전을 단일작으로 플레이 했을 때와 달리 수배로 다양하기 때문에 그에 대한 공략법을 찾는 부분에서 큰 재미를 느끼게 될 것입니다.

 

 

 

아케이드모드에서 상대캐릭이 슈퍼 스파2X로 고정 되어 있어 약간의 아쉬움이 남습니다

 

하지만 아쉬운 부분이 몇가지 있는데, 아케이드모드로 플레이시 상대 캐릭터가 슈퍼 스파2X버전으로 고정 되있는 점과 원작에도 없던 버그들이 있어 높은 완성도로 만들어진 하이퍼 스파2에게 결점을 주었습니다.

 

일본판에선 없던 세이브 기능

 

일본판 하이퍼 스파2는 세이브 기능이 따로 없어 랭킹을 올려놔도 게임을 다시 시작하게 되면 리셋이 되었는데 정발판은 세이브 기능이 추가되어 일본판보다 정발판이 더 뛰어나다는것을 보여준 부분입니다.

 

 

 

스파3 서드 스트라이크 메인화면

 

이어서 두번째 게임인 스파3 서드 스트라이커(이하 스파3)에 대해서 소개해보겠습니다.

 

 

 

주인공같지 않은 주인공 알렉스와 새로운 캐릭터들

 

스파3는 국내에 아케이드로 발매 될 당시. 국내 아케이드산업은 몰락하던 시기였고, 게임자체도 전작과 비교 될 정도로 생소한 캐릭터들과 주역교체, 완성 되지 않은 시스템(블로킹 등)으로 인해 국내외로 외면을 받게 되고, 첫작 뉴제네레이션에서 세컨드 임팩트, 세컨드 임팩트에서 서드 스트라이크까지 오면서 미완성작에서 완성작으로 버전업을 하여 지금의 명작이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대전게임에 새로운 방향을 제시한 블로킹시스템

 

스파3에서 최고의 시스템을 꼽아보자면 누구에게 묻더라도 블로킹 시스템을 뽑을것이며, 이 블로킹 시스템은 대전게임에서의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하게 됩니다.

블로킹 시스템은 상대방이 공격하는 도중 타이밍을 맞춰 상대방 쪽으로 방향키를 누르면 데미지 없이 방어하는 시스템인데 간단하면서도 심오한 시스템이라 많은 유저들을 자극해 스파3의 인기를 더욱 불어주게 된 요소입니다.

 

 

 

다양한 슈퍼아츠

 

또 초필살기 개념인 슈퍼아츠가 캐릭터마다 다양하게 있어 조합에 따라 같은 캐릭터라도 다양한 전술을 펼칠 수 있습니다.

 

 

시스템 디렉션 화면

 

애니버서리 컬렉션의 스파3는 하이퍼 스파2와 같이 이전 버전들을 하나로 묶은 타이틀이 아니기 때문에 이 점이 크게 아쉽긴한데, 제작진들도 그 점을 이해했는지 시스템디렉션이란 메뉴를 넣어줘서 이 메뉴를 전작과 비슷하게 설정해주면 이전 버전들의 느낌을 조금이나마 느낄 수 있습니다.

 

 

 

애니버설 컬렉션 광고포스터

 

하이퍼 스파2와 스파3를 나누어서 발매한 일본과 달리 국내에서는 애니버서리 컬렉션이란 이름을 달고 두 작품을 하나의 작품으로 발매하였기 때문에 일본판보다 매리트가 높았으며, 이로인해 많은 유저들이 구입하게 되어 물량이 많이 떨어졌었고, 정식발매업체인 코코캡콤이 게임사업을 철수하는 바람에 품귀현상이 일어나 애니버서리의 가치는 더욱 더 높아져 많은 유저들은 애니버서리 컬렉션을 플레이 해보지 못해 좌절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좌절도 잠시 캡콤게임을 정식발매하는 정식발매업체 캡콤코리아엔터테인먼트라는곳이 생겨 최근에 애니버서리 컬렉션을 염가판으로 발매하게 됩니다. 유저들은 그동안 구하기 힘들었던 명작을 싼가격에 손쉽게 구할 수 있어서 좀 더 많은 유저들이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이번에 스파4가 발매 되게 되는데 스파4 발매 전에 명작컬렉션을 하나로 모은 이 소프트를 추억을 회상하며 즐겨보셨으면 하는 바람으로 글을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