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이야기/슈로대 이야기

지나쳐 갈 수도 있는 슈퍼로봇대전 이야기6

무적초인 2010. 8. 14. 22:39

일부 제작사들은 유저들에게 새로운 흥미를 주기 위해 자사의 게임들끼리 연동 시키는 경우가 있다. 물론 제작사측에선 하나라도 더 판매하기 위한 상술의 의미도 있지만 말이다. 이번 이야기는 주변기기와 연동하는 슈로대에 대해서 알아볼까한다.

 

최초의 연동 작품 슈퍼로봇대전64, 링크배틀러
N64로 발매 된 슈퍼로봇대전64와 GBC로 발매 된 슈퍼로봇대전 링크배틀러. 이 두 작품이 서로 연동 된다는 것은 많은 유저들이 알 것이다. 하지만 어떤 식으로 연동하는지는 자료가 거의 존재하지 않아 이번에 살짝 다뤄보겠다.

 

 

슈퍼로봇대전64와 링크배틀러

 

두 작품을 연동 시켜 줄 64GB팩

 

64GB팩에 링크배틀러를 삽입 해준다

 

그리고 N64컨트롤러에 64GB팩을 꼽는다

 

사용법은 위의 사진에 있는 별도의 주변기기를 연결해서 슈퍼로봇대전64를 구동하면 인터미션에서 서로의 작품을 연동 할 수 있다. 연동 되는 것은 어느 한 쪽에 상위레벨을 가진 캐릭터가 있다면 높은 쪽으로 계승 되고 각 각의 작품에만 별도로 나오는 참전작을 꺼낼 수 있다. 예를 들어 링크배틀러에만 등장하는 참전작들을 가진 세이브를 슈로대64에 연동하면 해당 되는 유닛과 캐릭터들을 사용 할 수 있고 역으로 슈로대 64에서만 나오는 참전작들을 가진 세이브를 링크배틀러에 연동하면 기존에 보지 못했던 유닛과 캐릭터들을 사용 가능하다.

 

일단 연동은 N64에서만 가능하다

 

본 내용과 크게 상관 없는 이야기지만 링크배틀러에 대해 추가 설명을 하자면 이 작품은 GBC게임이다. 그러나 GB와 슈퍼게임보이에도 지원이 되기에 GBC나 게임보이플레이어로 돌리면 컬러화면으로 볼 수 있고 GB로 돌리면 흑백, 슈퍼게임보이로 구동하면 별도의 배경화면이 적용 된 상태로 즐길 수 있다.

 

GBC버전으로 구동 하였을 땐 컬러로 나오고 GB버전으로 돌릴 땐 흑백으로 나온다


단 슈퍼게임보이로 구동하면 별도의 배경화면이 등장

 

필자는 이런 식으로 두 게임을 한다

 

GBC버전 영상

 

GB버전 영상

 

후에 링크배틀러는 슈퍼로봇대전XO에 부록으로 들어있는 슈퍼로봇대전(對戰)과 NDS 슈퍼로봇학원이란 작품에서도 즐길 수 있다. 단 재미는 링크배틀러가 으뜸이다.

 

슈퍼로봇대전XO

 

슈퍼로봇대전XO에 부록으로 있는 슈퍼로봇대전(對戰)

 

별도의 후속 작품 격으로 발매 된 슈퍼로봇학원이지만 재미는...

 

슈퍼로봇대전 알파 그리고 포켓스테이션
PS1에선 일반 메모리카드에 비쥬얼을 삽입해 미니게임을 즐길 수 있는 포켓스테이션이란 주변기기가 있었다. 슈퍼로봇대전 알파는 이 포켓스테이션에 대응하는 게임이었는데 사이버스터가 주인공으로 나오는 2가지의 미니게임에서 점수를 얻게 되면 그 점수가 자금으로 환산 된다. 이 자금은 한 시나리오에서 한 번씩만 적용 되고 일부비기를 통해 무한 적용은 가능하다(이 방법을 쓸 바엔 액플을 추천한다).

 

비쥬얼이 달린 메모리카드인 포켓스테이션

 

일반 메모리카드처럼 삽입가능하다

 

대응 되는 별도의 미니게임에서 점수를 얻으면

 

그 점수가 자금으로 연동 된다

 

NDS, GBA 슈퍼로봇대전시리즈
NDS 대부분의 슈퍼로봇대전시리즈에선 GBA 슈퍼로봇대전시리즈를 연동하면 각 작품에 대응하는 강화파츠와 자금을 얻을 수 있다. 단 일부 모델의 NDS는 GBA슬롯이 없으므로 연동이 안되는 경우도 있으므로 참조.

 

NDS 슈퍼로봇대전시리즈
사진에는 없지만 무한의 프론티어시리즈도 GBA 슈로대와 연동 된다

 

GBA 슈퍼로봇대전시리즈

 

이 외에도 일부시리즈에선 세이브로 인해 자금 같은 데이터가 연동 되지만 별도의 장치로 연동 되는 것이 아니므로 생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