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이야기/슈퍼로봇대전

게임보이플레이어에 대해

무적초인 2010. 7. 26. 19:49

필자가 스샷을 찍을 때나 방송을 할 때마다 자주 듣는 이야기가 있다. 그것은 "어떤 식으로 GBA게임을 영상기기에 출력하는가?"라는 질문인데 마침 요청도 있기에 간단하게 이야기 해보겠다. 물론 필자는 GBA게임이 슈로대 밖에 없기에 슈로대 위주로 설명 하겠다.

 

아직 레전드 오브 다이나믹이 도착하지 않아 GBA게임이 슈로대 밖에 없다

 

게임보이플레이어란?
게임큐브의 주변기기로써 GB,GBC,GBA게임을 영상기기에 출력 시켜주는 장치이다. 일전에 소개했던 슈퍼게임보이의 상위기종이기도 하다. 단 한가지 아쉬운 점은 게임보이플레이어로 GB게임을 돌리면 슈퍼게임보이처럼 별도의 색상, 화면보정이 안된다

 

이번에 이야기 할 게임보이플레이어

 

SFC로 GB게임을 구동하는 슈퍼게임보이

 

구동방법은 이러하다 게임큐브 아래에 있는 삽입구를 열고

 

게임보이플레이어를 삽입한다

 

팩을 꼽는 슬롯

 

두 기기를 합체 시키면 이러한 모습이다

 

설정부분에선 바탕화면을 바꾸거나

 

화면사이즈 그리고 화면필터를 조정 해줄 수 있다

 

그러면 본론으로 들어와서 실질적으로 GBA게임을 구동해보면 어떤 모습으로 출력 될지 보여주겠다.

 

슈퍼로봇대전A
GBA 첫 작품 답게 여러가지 힘이 들어간 작품이다. 기본 적인 시스템은 슈로대64를 베이스로 만들어졌고 후에 PSP로 리메이크 되었다.

 

슈퍼로봇대전A

 

마침 2년 전에 만들어놓은 영상도 있고...

 

슈퍼로봇대전R
A의 후속작으로 전투데모 스킵, 어떤 상황에서든지 세이브 등을 추가하여 휴대용만의 편리함을 준 작품이다.

 

슈퍼로봇대전R

 

귀찮아서 네오겟타 전투데모만...

 

슈퍼로봇대전D
국내에서 특히나 인기 많았던 체인지 진겟타로보 세계최후의 날이 등장한 작품이다. 난이도가 꽤 높아졌고 참전작이 매니악한 것들이 많은 작품이다. 필자가 GBA슈로대 중에 제일 좋아하는 작품이다.

 

슈퍼로봇대전D

 

 

R과 달리 타이틀화면에서 놔두면 전투데모가 나온다

 

전투데모2

 

전투데모3

 

슈퍼로봇대전J
GBA의 한계까지 끌어낸 작품. 연출에 많은 것을 쏟아 부은 탓인지 사운드가 GBA작품 통틀어 별로다. 오죽하면 깨지는 BGM이 있다. 사운드 쪽은 확실히 A쪽이 제일 좋았던 것 같다.

 

슈퍼로봇대전J

 

전투데모

 

슈퍼로봇대전OG
GBA에서 슈퍼로봇대전 알파급 연출을 보여준다해서 많이 까였던 작품. 그것만 제외하면 명작이다. 쿄스케 루트와 류세이 루트 이 글을 보는 독자라면 누구를 선택 하겠는가?

 

슈퍼로봇대전OG

 

최종화 영상을 풀로 찍었지만 용량의 한계상 대부분 잘라버렸다

 

슈퍼로봇대전OG2
전작의 망언에 대한 반성인지 슈퍼로봇대전 알파급에 비슷한 연출을 보여줬다. 이 작품 역시 GBA의 한계를 여지 없이 보여준 작품이다. PS2로 이식 된 OGS랑 시나리오가 다소 차이 나기에 OG시리즈 팬이라면 반드시 해보기 바란다.

 

슈퍼로봇대전OG2


최종화 영상

 

부록
국내에서 GBA게임이 유독 고가이기 때문에 처음부터 필자가 GBA 슈로대들을 전부 가진 것은 아니었다. 그래서 모두 모으기 전에 잠깐 합팩을 사용한 바 있었는데 이 합팩은 슈로대R D J와 열혈컬렉션 그리고 패밀리에뮬들이 있어 군시절 재밌게 플레이한 바있다. 하나의 팩에 다양한 게임이 들어있어 좋긴했지만 한가지 아쉬운건 초창기 GBA게임들처럼 배터리를 사용하기에 배터리가 방전 되면 세이브가 안된다는 단점이 있다. 초창기를 몇몇 게임들을 제외하면 대부분의 GBA게임은 자체적으로 달린 플래쉬 메모리에 세이브를 하기에 어지간하지 않는 이상 영구적으로 보존 된다.

 

정품보다 더 한정판 같아 보이는 케이스

 

프리즘이 눈 부시다

 

다양한 게임을 하나의 팩에

 

대부분 저용량의 에뮬 게임들이다

 

마지막으로 필자가 GBA슈로대 중 하나 가지고 있지 않는 것이 하나 있는데 바로 패미콤미니버전 제2차 슈퍼로봇대전이다. 이것은 슈로대GC 안에 있던 응모번호를 가지고 등록하면 2000명 한정으로 주는 소프트인데 GC판매량으로 보건데 이 당시 등록 했으면 거의 100% 받을 수 있던 소프트이다. 그 때 필자는 정신 줄을 놨는지 여건이 되는데도 불구하고 응모하지 않아 이 소프트를 구하지 못했다. 지금은 레어소프트가 되어 가격이 후덜덜하다. 일본에 사는 친구까지 있었으면서 왜 등록을 안 했었는지... 그래서 FC용 원판을 가지고 있어서 조금이나마 위안은 된다.

 

필자는 이 응모권을 볼 때마다 눈가에 물기가...

 

DS슈로대와 GBA게임들을 연동 시키면 특수파츠와 자금을 준다
요컨데 Wii후속기에선 DS구동 장치가 나올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