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이야기/슈로대 이야기

지나쳐 갈 수도 있는 슈퍼로봇대전 이야기35

무적초인 2019. 3. 2. 06:27

'지나쳐 갈 수도 있는 슈퍼로봇대전 이야기'는 예전과 달리, 요즘에는 년 단위로 생각날 때마다 연재하게 됐습니다.


1년 만에 연재하는 이번 이야기는 '슈퍼로봇대전 알파'에 '기동전사 건담'에 대해서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슈퍼로봇대전 알파는 반프레스토가 직접 제작, 풀애니메이션으로 전투 데모가 구현된 최초의 작품으로 유명합니다.


아울러 이때부터 '슈퍼로봇대전' 시리즈는 또 한 번의 과도기를 겪게 되는데 대표적으로 SD건담의 디자인이 바뀐 점이 있습니다.



바뀐 디자인을 언급하기 전에 SD건담에 대해 먼저 살펴보면, SD건담은 1985년 기동전사 건담의 외전이자 새로운 상품으로 구현, 모빌슈트를 가분수화한 점이 특징입니다. 또 이는 슈퍼로봇대전 시리즈에도 큰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또한, 게임 시장에서의 SD건담은 주력 상품이었던 가챠폰전사 시리즈를 기반으로 80년 후반부터 90년 중후반까지 다양한 작품이 출시됐고, 90년대 후반부터는 'SD건담 G제네레이션'을 기반 게임들이 새롭게 시장을 공략하게 됩니다.


가챠폰전사와 SD건담 G제네레이션의 차이점을 보면 눈동자 유무입니다. 가챠폰전사는 모빌슈트에 동글동글하게 그려지면서 눈동자가 있지만, SD건담 G제네레이션 쪽은 눈동자가 없고, 전반적인 디자인은 기존 가챠폰전사와 달리 실제 건담을 축소한 느낌이 강합니다.


더불어 90년대부터 2000년대 초반까지는 SD건담 G제네레이션이 주력 상품으로 떠오르면서 눈동자가 없는 SD건담이 주를 이뤘지만, 지금은 'SD삼국전' 같은 눈동자가 들어간 SD건담 작품도 게임 쪽으로 등장하고는 있습니다.


가챠폰전사 시절 SD건담 게임


SD건담 G제네레이션 시절 게임


본론으로 들어와 이번에 이야기하고 싶은 것은 반다이가 SD건담 G제네레이션을 주력으로 한창 밀어줄 때 나온 슈퍼로봇대전에도 이 영향이 미쳤다는 것입니다.


2000년에 출시한 슈퍼로봇대전 알파 출시 전 때까지만 해도 개발 스크린샷 등을 보면 모빌슈트에는 눈동자가 있었으나, 정식 출시됐을 때는 SD건담 G제네레이션 영향 때문인지 눈동자가 사라졌습니다. 이로 인해 슈퍼로봇대전 알파에 나온 일부 모빌슈트들은 디자인이 약간 어색함을 보입니다. 


개발 중 스크린샷1


개발 중 스크린샷2


개발 중 스크린샷3


실제 게임 스크린샷1


실제 게임 스크린샷2


실제 게임 스크린샷3


실제 게임 스크린샷4


실제 게임 스크린샷5


참고로 후속작 '슈퍼로봇대전 알파 외전'에서 새롭게 참전한 모빌슈트는 처음부터 SD건담 G제네레이션에 맞춰 제작됐기 때문에 어색한 부분은 사라졌고, 윙제로커스텀 같이 일부 기체들은 슈퍼로봇대전 알파와 달리, 디자인이 새롭게 그려졌습니다.


이외로도 슈퍼로봇대전 알파에서는 눈동자가 처음에 존재했다가 사라진 흔적을 보여주듯 표지나 삽입 영상 등에는 눈동자가 존재합니다.


실제 게임에서는 눈동자의 흔적을 모두 지우지 못했습니다


번외로 1999년 원더스완으로 출시된 '슈퍼로봇대전 컴팩트'에서는 모빌슈트 계열에 눈동자가 있었고, 2001년에 출시된 컬러판 '슈퍼로봇대전 컴팩트 for 원더스완컬러'에서는 눈동자가 사라졌습니다.


슈퍼로봇대전 시리즈가 20년이 넘어가면서 과도기가 여러 번 있었고, 모빌슈트 눈동자가 사라진 것도 그 과도기 중 하나였으니 팬이라면 참고 부탁드립니다.


슈퍼로봇대전 컴팩트 시리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