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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드래곤볼 온라인 간담회 - 드래곤볼 온라인 개발실장 구현우PD

무적초인 2010. 3. 6. 14:39

 

[인터뷰] 드래곤볼 온라인 간담회 -  드래곤볼 온라인 개발실장 구현우PD

 

13일 오후 3시 '드래곤볼 온라인'의 개발을 담당하고 있는 NTL에서 간담회가 열렸다. 이번 간담회에선 드래곤볼 온라인의 커뮤니티 담당자들이 참여했으며 그동안 유저들이 궁금해왔던 의견들을 게임의 개발자인 '구현우PD'가 해결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상위 레벨을 찍은 유저들을 위한 컨텐츠 업데이트를 꾸준히 준비 중

현재 한계레벨인 50레벨을 찍은 유저들은 더이상 즐길 컨텐츠가 없기 때문에 랭크배틀이나 제조정도만 즐기는 실정이다. 그래서 그런 고렙 유저들을 위해 한계레벨을 55레벨까지 풀어 새로 추가 된 퀘스트, 몬스터 등을 체험 할 수 있게 준비 중이며 이 외에도 새로운 타임머신퀘스트와 지역이 각 각 2개씩 추가 될 예정이다. 정확한 업데이트일은 미정, 꾸준히 개발 중.

 

pvp로 드래곤볼을 뺏자 '드래곤볼 쟁탈전'

원작 만화의 '레드리본군'편이나 '프리더'편을 보면 드래곤볼을 먼저 차지하기 위해 서로 얽매이는 전략적인 시나리오를 자랑하였는데 드래곤볼 온라인에서도 이런 부분이 재현 된다. 쟁탈전에서 나오는 드래곤볼은 PVP를 통해 드랍이 되며 기존 드래곤볼보다 사이즈가 크며 보상도 다르다니 앞으로 기대 되는 시스템.

 

보통 드래곤볼보다 크다면 역시 3가지의 소원을 들어준다는 나메크신룡 '포룽가'가 나오는?

 

몬스터의 이름의 기준은?

게임샷 - 원작 드래곤볼의 캐릭터명을 보면 주로 사물이나 용어로 이뤄졌는데 지금의 몬스터 이름의 기준은?

 

구현우PD -  원작에는 '토리야마 아키라' 선생이 직접 과일이나 야채의 이름 등으로 캐릭터의 이름을 정하였지만 드래곤볼 온라인에선 굳이 원작에 너무 얽매일 필요가 없다 판단하여 원작을 최대한 훼손 시키지 않는 선에서 만들었다. 또 아이템 역시 원작의 분위기에 맞게 재밌게 지어봤으니 한번 쯤 봐달라.

 

원작을 최대한 훼손 시키지 않는 선에서 만들어진 몬스터의 이름

 

개선 되는 '천하제일무도회' 그리고 관람모드

2주마다 열리는 천하제일무도회. 현재 꾸준히 열리고 있는 소년부를 보면 특정직업을 가진 유저들만의 축제라 볼 수 있는데 이에 대해 구현우PD는 "천하제일무도회는 성년부를 기준으로 하여 만들어졌기 때문에 현재 성년부부터 중점적으로 밸런스를 조절하고 있으며 소년부도 역시 조절 중이다. 또 밸런스조절에 대해선 극단적으로 가지 않을 것이고 조금씩 개선하는 것을 목표로 두고 있다.

 

그 외에도 천하제일무도회와 도장쟁탈전에 대한 관람모드에 대해서는 천하제일무도회 같은 경우 현재 기술적으로 힘들기 때문에 시간을 길게 두고 개발하고 있고 도장쟁탈전에 대해서는 천하제일무도회가 급선에기 때문에 개발 예정에 없다한다.

 

'경매장', '엔지니어' 같은 새로운 컨텐츠와 직업군의 추가

새로운 컨텐츠와 직업인 경매장과 엔지니어 추가 될 예정이다. 경매장은 기존 게임들과 다른 새로운 형태로 만들어지고 있고 배치 될 장소는 웨스트시티. 단순히 자신의 물건만 판매 할 수 있던 타 게임들과 달리 새로운 무언가가 추가 된다니 기대해도 좋다. 새로운 직업 엔지니어는 난타전 중심의 캐릭터들과 달리 '부르마'나 '레드리본군'군이 사용하던 총기류 같은 무기들을 사용하는 원거리 캐릭으로 제작 되고 있다. 종족은 인간.

 

마을안에 있던 엔지니어NPC가 빛을 볼 날이 멀지 않았다

 

장비에 대한 옵션 강화, 그리고 스카우터칩의 부활

타임머신퀘스트에서 얻는 전설장비는 상위퀘스트로 갈수록 매리트가 없어져 자주 바꿔야됐는데 이에 대해 추가적으로 붙는 옵션 부분을 수정해서 한 장비로 오랫동안 사용 할 수 있도록 변경 중이다. 밸런스 문제로 삭제 되었던 스카우터칩은 조만간 일부를 드랍아이템으로 공개 할 것이고 지속적으로 새로운 스카우트칩들이 공개 될 예정.

 

어린 시절 손오공이 나오는 타임머신퀘스트에 대해서는?

게임샷 - 지금의 타임머신퀘스트는 손오공의 성인시절 이야기만 진행 되고 있는데 손오공의 어린시절에 대한 타임머신퀘스트들은 개발 중인지?

 

구현우PD - 현재 그 부분에 관해선 개발 예정이 없다.

 

게임샷 - 만약 개발 된다면 저렙을 위한 타임머신퀘스트로 배치 되면 좋을 것 같다.

 

구현우PD - 기회가 된다면 검토해보겠다.

 

무공술과 근두운은 과연 추가 되는 것인가?

클로즈베타부터 개발 중이라고 하였던 무공술과 근두운 시스템에 대해서는 꾸준히 개발 중이고 근래에 유저들에게 찾아 온다한다. 무공술과 근두운의 세부사항에 대해선 추후 공지로 발표 예정.

 

타임머신퀘스트2를 보면 피콜로가 무공술을 눈속임식으로 사용하지만

어떤식으로 재현될지 현재로선 불명

 

PVE 유저를 위한 업데이트

솔로링 유저들을 위해 일전에 몬스터의 밸런스를 조절한 적이 있었다. 하지만 그래도 솔로잉 플레이가 힘들었기 때문에 한번 더 몬스터의 밸런스를 조절 할 예정이라고 한다.

 

도장을 가진 유파에 대해 특별한 보상은 없는지?

현재에도 도장을 가진 유파에게 일부 혜택은 있지만 미비하기 때문에 후에 추가 되는 컨텐츠과 연계해서 이 부분에 대한 업데이트가 이뤄질 예정이다.

 

원작 캐릭터의 코스튬은 꾸준히 추가 될 예정인지?

드래곤볼 온라인은 원작만화 드래곤볼을 기준으로 하고 있지만 누구나 손오공과 베지터를 사용하는 방식의 게임을 추구 하는 것이 아니라 유저가 유저만의 새로운 캐릭터를 창조해 원작의 세계를 체험하도록 제작 되어 있다. 그래서 원작의 캐릭터들을 직접 조작하는 방식이 아닌 코스튬으로서 원작의 캐릭터들을 조금이나마 체험 할 수 있도록 '무라사끼류 닌자복' 같은 원작캐릭터가 입던 코스튬들을 꾸준히 공개 할 것이다.

 

이것이 레드리본군 무라사끼가 입던 닌자복

 

우주와 다른 행성의 재현에 대해서

게임샷 - 드래곤볼 원작을 보면 우주에서 이동을 하며 다른 행성에서 싸우는 부분들이 있던데 이 부분에 대해서 개발 중인지?

 

구현우PD - 우주에 대해선 개발 예정 없으며 다른 행성으로 싸우는 부분은 차후 타임머신퀘스트에서 나올지도...

 

다음타임머신퀘스트는 역시 우주의 제왕이신 그 분의 등장?

 

제니복사파문과 불법프로그램에 대해서

일전 제니복사파문에 관해서는 이미 처리 된 사항이고 해당 유저에 대해선 제니 회수 조치, 일시적제한 또는 영구정지를 하였다. 그리고 불법 프로그램에 대해서는 현재 24시간 패트롤을 돌리며 감시 중이고 버그로 인한 플레이는 개발팀에서 확인하는 즉시 수정, 이로 인한 유저들의 피해는 없도록 하겠다. 그 외에도 스킬포인트 없이 스킬 찍는 버그 등은 유저들끼리 도는 루머이고 확인 되는 버그들은 보이는 즉시 조치하고 있다한다.

 

불법프로그램에 대해서 신고를 해도 조치가 취해지지 않는다는 부분에선

대대적으로 강화하여 조치하도록 하겠다한다

 

유저들의 편의에 맞춰 꾸준하게 업데이트 예정

많은 유저들이 항상 갈구하는 부분은 바로 종족과 직업간의 밸런스 문제인데 구현우PD는 이를 위해 새로운 스킬로 차별화 시키며 밸런스를 조절 할 생각이고 31레벨부터 생기는 무의미한 노가다에 대한 부분들은 새로운 컨텐츠들의 추가로 보완 예정이라 한다. 또 다양한 제조레시피의 추가와 타임머신퀘스트 영상을 스킵 할 수 있도록 검토중이며 랭크배틀에 대한 보상도 좀 더 늘려 활성화 시키도록 준비 중에 있다. 이 외로도 타임머신퀘스트 개인전에 관해선 처음부터 파티전을 생각하고 만든 퀘스트이므로 개인전을 따로 개발 할 예정은 없고 드래곤볼 외의 관련 된 캐릭터들이 나올 수 있냐는 질문에 확답은 못하지만 가망성은 있다한다.

 

모든 컨텐츠는 상반기 안에 제작 되는 것을 목표로 두고 있다.

 

 

 

 

 

 

 

개발사 NTL내부에는 드래곤볼 온라인 캐릭터들의 원화가 전시 되어 있다

 

기사 원문 - http://dragonball.gameshot.net/?fn=9&bbs=d_news&no=4294966886&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