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이야기/게임이야기

게임기용 코인배터리 사이즈 및 교체 설명

무적초인 2014. 1. 21. 18:39

이전 포스팅에도 이야기 했듯이 현재 콘솔용 팩들은 반영구적인 저장매체인 플래쉬메모리나 하드에 손쉽게 세이브를 저장 할 수 있기 때문에 편리한데, 과거 콘솔들은 팩 안에 삽입된 배터리가 소진 되면 세이브를 더 이상 저장 못하는 곤욕이 있습니다.

 

필자 역시 이번에 팩 몇개 배터리가 나간 것이 있어 교체를 했고, 간단한 작업이지만 교체 방벚을 모르는 독자들이 있어 간략히 설명하겠습니다.

 

가장 먼저 해야될 것은 배터리를 교체해야할 팩을 오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각 기종의 팩마다 전용 나사로 박혀있기 때문에 해당 나사를 뺄 수 있는 전용 드라이버가 필요하니 참조.

 

팩을 오픈하면 이런 식으로 배터리가 존재

 

두번째는 해당 사이즈에 맞는 배터리를 구입하면 됩니다. '슈퍼패미콤', '세가세턴(본체)', '원더스완(추정)', '게임보이(일부 팩은 다름)' 팩은 'CR20XX(앞에 20은 건전지 사이즈, XX는 용량이며 큰 용량을 구입하면 오래 쓸 수 있음)'를 구입하면 되고, 일부 게임보이 팩들은 CR20XX 시리즈보다 작은 16XX 사이즈를 사용하더군요. 이걸 모르고 CR20XX 시리즈를 용량 별로 샀습니다...

 

참고로 CR20XX 시리즈를 전용으로 사용하는 팩들은 CR16XX 배터리를 사용하기 애매한데(물론 사용은 되나 세가세턴의 경우 슬롯 사이즈가 넓기 때문에 CR16XX 배터리는 허공에 떠서 고정 안됨), 반대로 CR16XX 시리즈를 사용하는 팩에 CR20XX 시리즈를 달면 큰 문제는 없더군요. 위의 사진의 팩이 CR16XX 배터리 사용하는 팩이고, 현재 CR20XX 배터리 사용 했는데 세이브 잘 됨. 하지만 기본적으로 해당 사이즈에 맞는 배터리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하네요.

 

CR16XX(왼쪽) 배터리와 CR20XX 배터리(오른쪽)

 

세번째는 실질적인 교체 작업입니다. 교체 작업은 세가지로 나뉘며, 첫 방법은 컷터칼을 배터리와 용접철 사이에 집어넣어 톱질 하듯이 베어 떼어내고 해당 코인 배터리를 교체한 후, 절연테이프(검은 테이프)로 고정해주면 완료 됩니다.

 

첫번째 방법은 의외로 잔노가다가 심한 방법

 

두번째 방법은 납땜질을 할 줄 아는 전문가에게 유용한 방법이고, 작업은 용접철이 작업된 코인배터리를 구입 후, 이전 배터리에 고정된 납을 녹여 떼어낸 다음, 용접철이 달린 배터리로 교체하여 새로 납땜질 해주면 손쉽게 교체 됩니다. 쓸데 없이 톱질하면서 힘뺄 필요도 없고.

 

용접작업된 코인배터리를 사용하는 것이 교과서적인 방법이지만, 납땜질을 못하면 권장 안함

 

마지막 세번째 방법은 코인 배터리 전용 홀더를 구입해 박아주면 됩니다. 이 것도 납땜 작업을 요구하지만 대신 한 번 장착 해주면 나중에 배터리 소진 시, 배터리만 교체 해주면 되니 사실상 가장 추천하는 방법입니다. 세가세턴은 처음부터 전용 홀더가 박혀있어서 배터리만 교체 해주면 되죠.

 

요즘 가장 많이 쓰이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