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년 이후로 콘솔용 슈퍼로봇대전의 신작은 한번도 등장하지 않았다...(추가이식작XO와 OG씨리즈는 제외)
하지만 2008년 가을 3년만에 새롭게 파워업해서 유저들에게 다가왔다.
그 이름은 슈퍼로봇대전Z!!
언제나의 보컬이 나오는 메인타이틀화면
3년만에 콘솔로 등장한 신작 슈퍼로봇대전Z에 대해 알아보도록하자!
시스템부분
소대시스템
3차알파(이하 전작) 같은경우는 분기이후마다 소대가 리셋되고 유닛크기별로 코스트가 있어서
신규유저들에게는 좌절과 난해함을, 기존유저들에겐 스트레스를 주었던
소대시스템이 슈로대Z(이하 본작)에서 개량되어 돌아왔다!
전작에서 문제점이였던 분기이후마다 소대가 리셋되는부분은
일부 이벤트유닛말고는 분기이후에도 그대로 남아 있으며
코스트 역시 삭제되어 자유롭게 3인으로 소대를 짤수도 있고
3가지의 포메이션 시스템까지 생겨 더욱 전략적으로
게임을 즐길수 있게 되었으며,
이 부분만 보더라도 제작진이 3년동안 놀고만 있던게 아니라는것을 느낄수 있다.
그러면 3가지의 포메이션 시스템에 대해 알아보자
(포메이션 시스템은 메뉴얼이나 타공략사이트에 자세하게 서술되어 있으므로 간단하게 설명)
트라이포메이션
트라이무기를 사용하여 소대전원이 적소대 전원에게 공격하는 시스템.
소대장의 EN과 잔탄만 사용하며, 적이 공격시 소대원들이 공격받지 않는다. (와이드포메이션은 제외)
전투데모는 위사진과 같이 소대 전체가 공격한다.
센터포메이션
소대전원이 특정 적1기에 집중적으로 공격하는 시스템.
1기만 노릴때 자주 써먹게 될 포메이션이며, 적이 트라이포메이션을 한 상태라면 적 소대장외에는
다른 소대원들을 노리지못하는 약점이 있다.
전투데모는 소대원들이 적1기에게 미리 공격후 소대장이 공격하게 된다.
와이드포메이션
소대장은 적 소대장에게 소대원들은 적소대원들에게 각 각 개별적으로 공격하는 시스템.
공격만을 위한 포메이션이며 적 소대전원이 HP가 적을때 섬멸하기 좋은 포메이션이다.
하지만 원호방어등이 안되어 방어력면에선 취약하다.
전투데모는 소대원들이 적소대원을 먼저 공격후 소대장 대 적소대장에게 공격한다.
바자시스템
알파외전 이후로 부활한 바자시스템.
바자는 각 시나리오 클리어후 인터미션에서 나오며(일부 시나리오 제외)
게임중에 자금과 같이 얻는 BS포인트를 사용해
강화파츠와 유닛을 구입할수 있으고, 특정이벤트를 통해 나오는 아이템도 바자에서 구할수있다.
(일부아이템은 숨겨진 유닛이나 이벤트가 나오므로 시나리오 클리어할때마다 한번씩 들려보자)
그 외
정신커맨드 최종습득이 기존6개에서 5개로(서브파일럿은 3개) 바뀌었으며
열혈이나 혼등이 중후반 이후에 나온다.
(개량된 소대시스템으로 인해 난이도가 낮아져서 정신커맨드 최종습득수를 줄인것 같다.)
AP에서 있던 연속타겟시스템도 콘솔에 첫 도입되었다.
본게임에 들어가서...
타이틀화면에서 스타트를 누르면 언제나와 같이 남주인공 또는 여주인공을 선택할수있다.
프로듀서의 무적의 정신커맨드가 나오는 생일과 혈액형도 건재 (11월 11일 B형)
주인공을 선택하면 프롤로그후의 언제나의 인터미션대화-전투-인터미션대화-인터미션-다음화로
진행되며, 본게임에 대해서는 언제나와 같으니 생략하도록 하겠다.
(사실 본 게임방식 자체는 전작들과 큰차이는 없으며 중점적으로 봐야할부분은 소대시스템과 역대 최고의
해상도와 그래픽으로 무장한 전투데모 부분을 참고하도록하자)
원작애니메이션을 그대로 집어넣은것 같은 전투데모 (애니스샷이라고해도 믿겠다!)
원작의 작붕까지 재현해줘서 유저들에게 큰웃음을 주었던 아쿠에리온의 초3D무한권의 컷인
(좋은의미로 큰웃음을 줬고 나쁜의미론 원작의 작붕까지 재현 해줄바에 어렌지해서 멋지게좀 만들어주지)
우주세기같은 경우는 제타건담 극장판만 참전해서 깔끔해진 우주세기 파일럿들을 볼수있다.
(아무로는 제타건담 베이스로 참전했지만 크로스오버로 인해
역샤시절의 파일럿슈트를 착용하고 뉴건담을 사용할수있다.
이것이 바로 로봇대전의 묘미!)
70-80년대 원로로봇들도 컷인이 건재하며 발디오스 컷인은 하나 하나 필견!
D 이후로 오랜만에 참전한 빅오! 능력치와 더불어 컷인도 파워업!
시드를 까신 키라보살님(역시 시드는 까야 제 맛)과 기술마다 컷인이 거의다 들어가있는 그란나이트제군들
발디오스최종기 발디로져의 컷인.
원작을 보면 어느정도 수긍이 가는 컷인이겠지만 본게임으로 발디오스
처음접하는 유저들에겐 왠 땀내나는 컷인이지? 라고 생각할것이다.
플스2로 낼수있는 최고해상도로 냈기 때문에 예전작들처럼 도트가 튀지 않으며,
플3로 보정물려서 돌리면 도트가 전혀 없다는 말도 있다.
3년만에 발매 된 판권물 슈로대로서 게임성이며 전투데모영상이며 흠잡을곳은 없다.
하지만 몇몇 음성버그가 있지만 슈로대人이라면 근성으로 커버하자!
마지막으로 요즘 비디오게임산업자체가 침체기라 한글화 되지 못하고
발매한 두번째 판권물 슈퍼로봇대전이라 아쉽지만,
그래도 불가능하다던 슈퍼로봇대전이 정발하는 시대가 왔으니
비디오게임산업도 불가능을 가능하게 만들어
몇년전처럼 정발은 무조건 한글화라는 공식을 만들어
슈퍼로봇대전 신작을 한글화로 발매해줬으면 하는 바램으로
본 리뷰를 마치겠다.
보너스 주요 필살기 모음 편집영상 만들어본것
불태웠어 전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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